전교조 부산지부의 반 아펙(APEC) 교육과 교원평가제 거부 투쟁은 야당과 수구언론의 색깔론 공세로 인해 지난 11월의 쟁점이 돼버렸다. 현재 조합원 수 10만 명의 전교조는 언론이 부추킨 부정적인 여론과 내부 강온파 대립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모습이다.
제도교육을 받은 한국 사람치고 우리의 교육 현실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껴보지 않은 이는 거의 드물 것이다. 입시경쟁에서 승승장구해 사회의 기득권을 차지하고 있는 극소수 중에서도 시험과 강제적인 규율로 점철된 학창시절을 유쾌하게 회상하는 이는 얼마되지 않을 것 같다.

지금도 우리의 아이들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선행학습의 압박을 받고 중·고등학교에 가서는 성적의 노예가 돼버린다.
제3자적 관점에서 보더라도 우리의 교육 현실은 근본적인 차원에서 20년 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 같고 신자유주의적 경향은 더욱 노골적으로 교육과 인간관계마저 상품화하기에 이르렀다.
이렇듯 복잡하고 답답한 상황에서 지난 일을 돌아보는 일이 어떤 의미가 있을지 확신이 서지는 않지만 작은 지혜라도 건져 보자는 심정으로 충남 교육운동의 현장을 찾았다.

진정한 교사로 살고 싶은 권리
전교조 창립 이전인 1986년 6월 14일, 충청남도 천안 오룡동 성당에는 오후부터 신도가 아닌 일반인들이 삼삼오오 모여 들기 시작했다. 오후 다섯 시가 되자 90여명이 되는 군중이 모였고 하나같이 눈빛이 결연하고 비장했다. 그들은 바로 충남지역 중·고등학교 교사들이었고 이 날의 모임에서 ‘충남지역 교육민주화 선언’이 발표됐다.

이미 교수들의 시국 선언 발표가 있었고 과열입시경쟁의 조장으로 중·고생들의 자살이 연이어지고 있는 실정이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는 『이웃끼리』 문집 사건으로 세 명의 교사와 홍성YMCA 중등교육자협의회 회원 여섯 명이 좌천됐으며 문제 교사들에 대한 감시와 탄압이 극에 달하고 있을 때였다.
이 때 충남에서도 여섯 명의 교사가 강제로 교단을 떠나야 했다. 이에 참여한 문인그룹이 서울의 ‘오월시’ 동인과 충남의 ‘삶의 문학’ 동인들이었기 때문이다.

『민중교육』지 사건은 교육문제를 사회적 쟁점으로 환기시켰고 오히려 정권에 대한 반발과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해직 교사를 위한 전국적인 모금운동이 벌어져 당시 1천만 원의 기금이 모이기까지 했다.

한편 조재도, 전인순 등 해직 교사들은 위축되기는커녕 더욱 열성적이고 헌신적으로 움직여 6·14선언을 조직하고 9월, 충청민주교육실천협의회(충청민교협)를 결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뒤늦게 독서하는 체육교사
여기에 또 한번 운동의 열기를 폭발적으로 확산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한 사건이 있으니 바로 한 사람의 치열한 투쟁과 죽음이다. 그의 이름 이순덕. 평범한 여성 체육교사였다. 아니 엄밀히 말해서 동료 교사 박경이 를 만나 홍성Y 활동을 하기 전까지는 평범했다.
1956년 예산에서 태어나 1979년 한양대 체육과를 졸업하고 태안중, 서산여중을 거쳐 1982년 예산여고에 부임하기까지 그는 멋 내기를 좋아하는 활달한 여교사였다. 고향 동생들 같은 학생들과 친해질수록 막연하게 교육 현실이 ‘이게 아닌데…….’ 하는 생각을 품었으나 별다른 대안이 없어 답답했다. 그런 고민이 깊어질 무렵 그에게 흥미로운 인물이 나타났다.

1984년 새로 부임해온 박경이라는 국어 교사는 학급 운영이나 학생들에게 대하는 태도가 남달랐다. 한번은 박경이가 반 아이들과 만든 학급신문에 학교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이 실리자 직원조회 시간에 교감이 신문을 집어던지며 고래고래 소리를 지른 일이 있었다. 그때 박경이는 너무도 태연하고 당당하게 항변했고 그 모습은 이순덕에게 신선한 충격이었다. 이순덕은 박경이와 친해지기 위해 노력했으나 박경이는 진한 화장에 화려한 옷을 입은 그녀의 관심과 호의가 부담스럽기만 했다.

박경이는 소설과 수상록을 즐겨 읽고 동료 교사들에게 책을 빌려주곤 했는데 이순덕은 자청해서 책을 빌려 읽기 시작했다. 처음에 체육 교사가 책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 어울리지 않아 속으로 비웃던 박경이도 이 사람이 이틀 만에 다 읽고 찾아와 독후감을 얘기하고 끊임없이 질문하자 다르게 생각되었다. 이순덕은 『객지』, 『소외된 삶의 뿌리를 찾아서』, 『노동의 새벽』, 『교사와 권리』, 『페다고지』 등을 빌려 읽으며 사회와 역사에 대해 새롭게 공부를 시작했다. 박경이 교사의 표현에 따르면 ‘굶주린 자가 음식을 먹듯, 마른 솜이 물을 빨아들이듯’ 그는 탐독했고 토론했다. 둘은 급격히 친해졌고 우정에서 점차 동지애로 발전했다.

이순덕은 훗날 동료들에게 이런 고백을 했다. “학생들에게 잘못 가르친 지난 5년 동안 큰 죄를 진 것 같았고 한없이 부끄러웠다. 알아야 할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 특히 선생에게 얼마나 큰 죄인가를 깨달았다. 그 뒤 YMCA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선생님을 만나 배우면서 이런 생각은 더 깊어졌다.”고 한 그는 자신이 체육을 하느라 기초 지식이 부족한 것을 한스러워 하면서 하루 다섯 시간 이상을 자지 않고 독서를 했다. 또한 그는 옳다고 토론한 것은 가능한 한 실천하고, 현실에 적용시키려 애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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