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즈음 강원탄광에도 사람들이 대거 몰려들었다. 약 1천여 명이 그 곳에서 광부로 일했고, 5백 세대가 사택지에 집을 짓고 살았다. 원기준 목사는 당시 광부라는 직업이 ‘거지 다음의 직업’으로 불렸다고 했다. 그만큼 갱도 안의 노동은 힘들었고, 환경도 열악했으며 사고도 잦았다. 하지만 직업을 떠나 그들의 생활을 들여다보면 반드시 암흑만은 아니었다. 분명 최하층의 삶이었지만 그 안에 들어가 보면 특유의 활력과 소통이 있었다. 동료애가 있었고, 고향을 떠나온 사람들만의 정이 있었다. 원기준 목사와 함께 인터뷰에 참여했던 당시 강원탄광 노동자 조호성(44) 씨도 비슷한 맥락에서 그 시절을 회상했다. |
경제적으로도 어두운 것만은 아니었다. 그들은 일이 끝나면 심심치 않게 삼겹살이나 태백 닭갈비를 안주 삼아 술잔을 기울였다. 집에는 최첨단 가전제품도 더러 두고 살았다. 당시 지방에서는 웬만큼 살지 않으면 누리기 힘든 호사였다. 하지만 그런 호사도 사회 구조적으로 보면 없는 사람들의 ‘있는 척’ 하기에 다름 아니었다.
원기준 목사는 돈이 없던 사람들이 돈맛을 알게 될 때 그것은 또 하나의 비극이 된다고 했다. 그것은 개인적인 의지의 문제가 아니었다. 거지 다음의 직업이라고 불릴 만큼 힘든 노동 그리고 그 노동 뒤에 그것을 보상받으려는 휴식.
조호성 씨는 그 시절이 좋았다는 회상 뒤에 아주 비극적인 회상도 했다.
“그 때 여러 사람이 소나무에서 목을 매달고 죽었어요. 일은 힘들지, 사는 것은 마음 같이 안 되지.”
시끌벅적하면서도 또 한편으로 몇 몇 사람이 자살을 선택해야 할 만큼 고달픔과 막막함이 공존했던 곳. 그 곳이 바로 이십여 년 전의 강원탄광이었다.
구두는 장화의 마음을 모른다
1987년 강원탄광 대투쟁의 역사도 바로 이러한 광부들의 고달픈 생활상이나 심리를 제대로 간파해내지 못한 업주들의 안일함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은 당시 자신들의 괴리를 인지하고, 의식이 성장해가는 광부들을 무시한 채 제도의 개선보다는 오로지 경쟁과 감독만으로만 그들을 이끌어가려 했다.
특히 도급제(하루 동안 캐낸 석탄의 질과 양에 따라 일한 만큼 급여를 주는 제도)는 광부들 사이에 경쟁의식을 부추겨 수많은 사고를 낳는 원인이 되었다. 하지만 이 때에도 업주들은 사고를 그저 개인의 부주의로만 취급하려 했다.
원기준 목사는 이를 ‘구두는 장화의 마음을 모른다’라고 표현했다. 여기서 구두는 탄광의 업주와 간부들이며 장화는 광부들을 뜻한다. 그들의 대립은 어떤 면에서는 피할 수 없는 숙명과도 같았다.
강원탄광을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바로 성완희 열사이다. 성완희 열사로 인해 강원탄광의 뜨거운 노동운동이 싹 텄기 때문이다.
실제로 강원탄광의 노동운동은 성완희 열사 이전에는 거의 전무했다고 한다. 성완희 열사로 인해 광산 노동자들의 의식이 트였고 민주노조가 설립되었으며 노동조건과 현장 분위기가 개선되었던 것이다. 또 자연발생적이며 비 이념적인 노동활동이 성완희 열사로 인해 조직화, 연대화, 정치세력화 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너무도 쉽게 그 시절 철암역이 누렸을 영화가 얼마만큼 인지 짐작할 수 있었다. 그 곳은 한 때 강원탄광에서 나오는 석탄이 전국으로 퍼져나갔던 곳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모두가 옛일이 되었다. 강원탄광이 문을 닫으면서 철암역의 영화도 끝이 난 것이다. 그 곳은 본래의 목적보다는 이제는 관광 경유지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글 이재웅 사진 황석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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